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알뜰폰 단점 및 장점

☆◎★◆ 2022. 1. 26. 01:05
반응형

알뜰폰 단점 및 장점

"다달이 숨만 쉬워도 돈이 얼마가 나간다" 이 말을 우리는 달고 삽니다. 호화롭게 사치 부리며 사는 것도 아닌데 매달 나가는 돈이 정말 많지요. 그럼에도 고정 지출을 줄인다는 것이 또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사람마다 고정지출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지출은 바로 휴대전화 통신비입니다. 꼭 필요한 지출이긴 하지만 어떨 때는 너무 과하게 나간다 싶기도 한 것이 통신비인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은 통신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서 알뜰폰을 많이 알아보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알뜰폰이 무엇이고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알뜰폰이란
  • 알뜰폰 장점
  • 알뜰폰 단점
  • 알뜰 요금제 비교

 

알뜰폰 요금제

 

 

자급제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아래 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 개통방법 - 장점 및 단점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 개통방법 최근 '자급제폰을 쓰면 안 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보여서 들어가 봤더니 그 이유가 다음과 같더군요. '동네 휴대폰 대리점들 다 굶어 죽음..' 시답지 않

blog.dailybasket365.com

 

알뜰폰이란


먼저 알뜰폰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사실 알뜰폰이라는 휴대폰의 종류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알뜰폰이란 알뜰 요금제 내지는 알뜰 요금제와 결합해서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말합니다. 알뜰 요금제 서비스는 우리가 알고 있는 대형 통신사(SK, KT, U+)가 아닌,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MVNO)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앞의 이동통신사 3사의 망을 빌려서 자체 브랜드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많은 분들이 하는 오해'알뜰폰은 저렴한 통신망을 사용해서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가 아무래도 대형 통신사에 비해서는 딸린다'라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닌 게, 앞서 언급했듯이 알뜰폰 통신사도 대형 통신사와 동일한 통신망을 임대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에 있어서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알뜰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 장점


1) 저렴한 가격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저렴한 가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알뜰 요금제의 경우 일반 이동통신사 3사의 요금제들에 비해 비슷한 조건임에도 가격은 2분의 1 정도로 저렴합니다. 프로모션을 할 경우에는 3분의 1까지도 저렴합니다. 이렇게 저렴할 수 있는 이유는 기존 3사 통신사의 경우에는 광고 등의 마케팅 비용과 브랜드 네이밍 값이 있는 반면 알뜰 통신사에는 그런 것이 아무래도 훨씬 적게 든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3) 유심비와 가입비가 없음

알뜰폰은 많은 요금제가 유심 비용이 없습니다. 일반 통신사의 경우 유심비를 받지만 알뜰요금제는 거의 무료입니다. 그리고 가입비가 따로 없기 때문에 말그대로 알뜰합니다.

 

3) 약정기간 없음

또 하나의 알뜰 요금제의 장점은 약정 기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백프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알뜰 요금제는 일반 요금제와는 다르게 몇 개월, 몇 년 약정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가입해서 자유롭게 쓰고 원할 때 자유롭게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정말 큰 장점인 이유는 내가 원하는 휴대폰을 공기계로 구입해서 아무런 조건 없이 자신에게 맞는 저렴한 알뜰 요금제에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알뜰요금제와 결합해 쓰기 위해 중고폰이나 자급제폰을 저렴하게 사는 사람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물론 기존에 쓰던 폰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알뜰 요금제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이제 알뜰폰 단점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알뜰폰 단점


1) 결합 요금제가 없음

알뜰폰에는 TV, 인터넷과 같이 묶어서 할인해주는 요금제가 따로 없습니다. 그리고 같은 통신사인 가족끼리 묶어서 가족 결합 할인도 알뜰요금제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 점은 그런 혜택을 받지 않아도 충분히 기존의 요금제보다는 저렴하기 때문에 단점이라고 보기 애매합니다.

 

 

2) 멤버십 포인트 혜택이 없음

회원 등급에 따라 쇼핑이나 영화 관람 등에서 무료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멤버십 제도나 포인트가 알뜰 요금제에는 없습니다. 이 부분도 물론 이미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알뜰요금제로써는 크게 아쉽지는 않은 부분 같습니다.

 

알뜰폰 단점

 

3) 해외 로밍 불가

알뜰폰은 해외 로밍이 힘듭니다. 해외여행 시 해외 유심을 따로 구매해서 쓰면 되긴 하지만, 자주 해외를 드나드는 사람들에게는 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4) 부족한 고객 서비스

아무래도 대형 통신사들의 고객센터나 서비스 인프라에서는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가 생길 시 그에 대처하는 속도나 친절도에서는 불편함을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합니다.

 

5) 제한적인 요금제 종류

데이터와 통화량에 따라 분류되어 있는 요금제가 아주 다양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본인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기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알뜰 요금제 비교


위의 장점들과 단점을 살펴보신 후 자신의 상황이 알뜰폰에 맞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알뜰 요금제 중에서 어떤 것을 택할지 고민을 하게 되실 건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알뜰 요금제 비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참고해보세요

 

 

알뜰폰 단점 및 장점

알뜰폰 단점 및 장점 "다달이 숨만 쉬워도 돈이 얼마가 나간다" 이 말을 우리는 달고 삽니다. 호화롭게 사치 부리며 사는 것도 아닌데 매달 나가는 돈이 정말 많지요. 그럼에도 고정 지출을 줄

news.dailybasket365.com

 


 

오늘은 알뜰폰 단점 및 장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최근에 유튜브를 통해 휴대폰 매장을 오래 운영하셨던 분의 인터뷰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그분이 말씀하시길, 웬만하면 휴대폰은 자급제나 중고폰을 구입해서 알뜰요금제로 묶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도 그 점을 아시긴 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되시라고 오늘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알뜰 요금제 비교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